치석 예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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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석은 치아에서 제거되지 않은 치태가 쌓여서 생긴 단단한 무기질이다. 치석은 치과에서 전문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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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척을 해야만 제거될 수 있다. 따라서 애초에 치석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석을 예방하려면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정기적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을 통해서 치태를 재빨리 제거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치아 세척(스케일링)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철저하게 미리 관리하면 치아 건강을 유지하면서 몇 년 동안 치석 없이 지낼 수 있다.

1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하기. 치태를 제거하고 치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양치질이 중요하다. 치태와 치석을 방지하려면 하루에 두 번 양치질을 할 것을 권장한다.[2]
주로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 이를 닦고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를 닦는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시간에 양치질할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따른다.

2
매일 치실 사용하기.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지 않으면 거기에 치석이 생길 수 있다. 매일 한 번 치실을 사용하면 치태와 치석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3]
치실을 치아 사이에 부드럽게 밀어넣는다. 치아 사이에 치실을 부드럽게 움직여 끼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다. 그 다음에 톱질하듯 치실을 잡아뺀다.
치아 사이에 쌓인 당분과 전분은 특히 치태와 치석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달거나 전분 많은 음식을 먹고 있다면 먹은 후에 바로 치실을 사용한다.

3
치태 제거용 구강 청결제 사용하기. 치태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강 청결제가 있다. 보통 이런 구강 청결제는 치태를 벗겨내어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든다. 양치질과 치실 사용과 더불어 구강 청결제를 하루에 한 번 사용하면 구강 건강을 증진하고 치석을 방지할 수 있다.[4]
칫솔질을 하고 치실을 사용한 후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기 위해 구강 청결제를 사용한다.
구강 청결제의 라벨을 살펴보고 치태를 퇴치하는 항균 성분이 들어있는지 확인한다. 좋은 구강 청결제는 주로 대한치과의사협회와 같은 전문 치과 단체의 인증 마크가 붙어있다.

4
치아에 나쁜 음식 피하기. 치태가 쌓이는 것을 막으려면 치태가 생기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사탕, 청량음료, 빵 등 달고 전분 많은 음식이 여기에 해당된다.[5]
이런 음식을 먹으면 먹은 후에 양치질을 한다. 하지만 바로 양치질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셔 이에 붙어있는 음식물을 헹궈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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